주린이인 내가 매일 곱씹어야 할 원칙 6가지
- 카테고리 없음
- 2020. 9. 11.
미국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도움이 되는 채널 중 하나가 '미국주식으로 은퇴하기 - 미주은' 채널인데, 이 분이 말하는 투자 전략이 아주 원칙적이고 또 건강해 보여서 담아 둔다.
1. 시장(지수ETF)에 투자하지 말고 기업에 투자하자.
기업에 대해 공부하기 싫고 주식은 하고 싶고 안정적 수익은 얻고자 할 때 ETF에 투자를 하는데, 이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. 시장이 꾸준히 우상향한다는 전제 하에 ETF에 투자하면 지속적으로 꾸준한 수익은 얻겠지만, 개별 기업에 투자했을 때와는 수익률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을까 싶다. 스스로 공부해서 좋은 기업에 투자한다면 ETF를 통해 얻는 수익보다 훨씬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.
이제 막 주식을 시작한 사람으로서 나 역시 잘 모르니까 안전한 ETF에 투자하고자 조사를 해봤고, 그중에서 몇 가지 유명한 ETF 종목을 추렸다. QQQ, DIA, SPY, SPYG, SPHD, ESGU 등등. 그렇지만 왠지 투자하기가 꺼려졌다. 뭐랄까, 재미가 없다랄까. 나는 내가 리서치를 해서 내 취향에 맞는 기업에 직접 투자하고 싶은 마음이 더 강한 것 같다. 그러니까 주식 투자는 주가를 보고 투자하는 게 아니라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것이고, 그 기업과 동업을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하는 건데, ETF는 그야말로, 제3자처럼 멀리 떨어져서 니들이 알아서 해, 난 몰라, 이런 태도랄까. 직접 투자를 해서 돈을 잃을지언정 동고동락을 하고 싶은 마음이랄까, 그런 성향이 더 강한 것 같다. 그러니 ETF에 투자하느냐 개별 종목에 투자하느냐는 개인 성향에 따르는 게 맞는 듯싶다.
2. 1등 기업 혹은 1등 기업이 될 회사에만 투자하자.
이 원칙에 따라 위의 유튜버 분은 FAMANG에 대부분을 투자한다고 한다. 페이스북, 애플, 마이크로소프트, 아마존, 넷플릭스, 구글. 누가 뭐라고 할 수 없는 1등 기업들이다. 그만큼 주가도 비싸지만, 앞으로 미래가 더 기대되는 기업들. 나 역시 이들 기업들에 투자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다면 돈이 없는 걸 어쩌랴. 주식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인데, 이들 기업들은 이미 너무 비싸다. 그래서 그나마 내가 투자한 곳이 애플인데, 이 역시 아주 소량만 가지고 있을 뿐이다.
그래서 애플은 앞으로 조금씩 매수를 해 나가며, 1등이 될 기업에 투자를 할 것인데, 이건 역시 리서치를 많이 해야 한다. 저평가된 미래의 1등 기업을 잘 찾아서 싸게 사자!
3. 미래지향적인 산업군에 투자하자.
요즘 기술주가 아주 급등했다가 또 급락했다가 난리인데, 그만큼 기술 관련 기업들이 세상을 흔들고 있는 것이다. 대표적인 게 엔비디아이고 테슬라. 미국주식 입문하고 여러 종목들에 관심이 가고 세상에 별별 회사가 다 있구나 라고 생각했다. 이 회사도 좋고 저 회사도 좋고 다 투자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, 이 원칙에 입각하면 투자의 방향은 명확해진다.
4. 시장의 변동성에 매도하지 말고 매수할 것.
주식은 파는 게 아니라 사 모으는 것!
5. 분산투자 / 분할매수 / 현금확보
진리.
6. 투자 기업의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
보통 주식을 사고 그냥 매일매일 주가만 보고 기업이 무슨 일을 하는지 나 몰라라 할 수 있는데 그건 아니다. 동업자의 마음으로 같이 간다는 마음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항상 주시할 것!